본문 바로가기
통합한의학 Integrative Korean Medicine/척추 디스크 치료

동작침이란?

by Dr. Lena Kim 2015. 12. 9.


자생한방병원은 동작침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신바로 약침, 봉침 처럼 염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신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미국에서는 약침(Pharmaco-Acupuncture)을 사용할 수 없는 제한으로 인해서

동작침이 더욱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한의원 약침 치료란?

- 약침은 기존의 침구치료와 한약 치료를 결합하여 발전 시킨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약재에서 추출, 정제한 약물액을 경혈이나 피부, 관절 내 등에 약물자입기를 사용하여 넣는 한방 의료 행위를 말합니다.

임상에서 큰 효과를 보여 요통, 어깨결림, 관절통과 같은 통증 질환 뿐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성장, 알레르기 질환 등에도 효과를 발휘하며, 최근에는 당뇨병 암 등의 만성질환이나 난치병에도 약침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바로 약침/ 봉침 치료가 궁금하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한의사로서 환자를 보면서

특히 관절 통증이나 척추 수술 후유증에 봉약침을 비롯한 약침을 많이 시술하면서 그 효과를 많이 보았습니다. 

미국에서 진료를 시작하면서 처음에 가장 크게 걱정했던 것도 바로 

약침을 사용하지 않고 빠르게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을까?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미국에서 2년 넘게 진료를 보면서,

동작침법과 전통 경혈침법, 수기추나요법을 병행하여 아주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마치 따발총을 쓰다가, 권총만 써야 하는 듯한 막막한 마음이었지만, 

"침"을 이용하여 환자 스스로의 자생력을 극대화 시키는 동작침을 더 자주 사용하게 되면서

침치료의 효과에 대해서 더욱 확신을 공고히 하게 되고

한의학에 대한 자부심을 더욱 키우게 되었습니다.  



동작침법은

자생한방병원이 다른 의료진들에게 강의나 실습을 할때에 가장 관심을 받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생한방병원의 신준식 이사장님께서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동작침법을 강의하셨는데 (저도 그중에 몇번 함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때마다 정말 많은 의료진들이 열정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 급성 요통 등으로 인해서

보행이 불가능 하거나 참기 힘들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이런 상태가 오래되게 되면 척추 근육과 인대가 더 굳게 되고,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아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동작침법

이런 통증의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해서 통증 부위의 경혈에 침을 놓은 상태에서

환자를 움직이게 함(동작함)으로써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제어하는 특수 침 요법입니다.










자생한방병원 얼바인 분원 

949-390-6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