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한의학 Integrative Korean Medicine/(한약) 통합의 묘미 처방

(알약소개) 팔미지황원

by Dr. Lena Kim 2018. 3. 16.

 팔미지황탕(八味地黃湯)

 신양(腎陽)은 신음(腎陰)을 기초로 해서 기능하며, 신음은 신양의 도움으로 보충된다. 서로 의존하는 음양호근((陰陽互根))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신양을 보하려면 신음도 함께 보해야 한다. 또 보양약은 온조(溫燥)의 성질이 있어서 음액(陰液)을 소모한다는 데서도 자음(滋陰)의 배려가 필요해진다. 따라서 신양을 보할 때는 일반적으로 보신자음(補腎滋陰)의 약물을 배합하는 것이다.

◈ 효능 : 바쁜 일과로 인한 피로(疲勞)를 풀어주는 보약(補藥)으로 주로 노인성 질환이나 기혈(氣血)이 약한 사람에게 많이 쓰이는 약이다.

 누구나 하루의 힘겨운 생활을 마치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 먼 여행을 하고 난 후에는 불안, 초조, 긴장의 심리상태로 인하여 많은 피로를 느낀다. 그러나 정상적인 이유가 아닌 특별한 이유없이 계속 피로감을 느끼게 되면 이것은 병에 대한 초기 징조인 것이다.

 유정(遺精), 발기부전, 조루, 불감증, 기(氣)항진, 소변 색이 진하고 힘없이 나올 때, 무배란, 손․발이 화끈거릴 때, 신장염, 신장결핵, 신장위축, 신우염, 단백뇨, 산후부종, 당뇨병, 방광염, 방광괄약근마비, 방광결석, 요실금, 전립선비대증, 야뇨증(새벽2-3번), 요통, 좌골신경통, 디스크, 신경쇠약, 피부가 윤기가 없이 검버섯이 낄 때, 백내장, 녹내장, 각막염, 뇌출혈, 고혈압, 천식, 변비, 이명(耳鳴), 노인 피부건조, 가려울 때, 당뇨성 궤양, 간(肝), 심(心) 음허(陰虛), 양허(陽虛)까지 포함해서 오는 질환(장, 노년층 장복)

◈ 약물구성 : 숙지황(熟地黃) 24g, 산약(山藥), 산수유(山茱萸) 각 12g, 복령(茯笭), 택사(澤瀉), 목단피(牧丹皮) 각각 9g, 계지(桂枝) 3g, 포부자 3g을 물 600ml에 넣어 1시간 정도 달여서 200ml가 되면 하루에 3번 공복에 복용한다.(金櫃要略)

 이 처방은 육미지황탕에 부자(附子)와 계지(桂枝)를 가한 것이지만, 원래는 팔미지황탕을 바탕으로 하여 육미지황환이 만들어졌다.

 → 분말로 해서 꿀에 반죽하고 녹두 크기로 만들어 하루 2-3회. 1회 15~25알을 술로 복용하거나 온수(溫水)에 복용한다.

 꿀로 환을 빚으면 팔미지황환이다.

숙지황(熟地黃) : 혈당강하작용, 혈액응고 억제작용, 이뇨작용, 완하작용, 혈열을 맑게 하고 피가 건조한 것을 자윤(滋潤)한다.

산약(山藥) : 자윤 강장작용, 정기를 돕고 허열을 식혀 거친 피부를 치료한다.

산수유(山茱萸) : 항 당뇨작용, 항 알레르기작용, 면역부활작용, 신맛이 강해서 따뜻하게 해주는 힘이 있고, 하초를 죄어 탈루(脫漏, 늘어지고 새는 것)을 치료한다.

복령(茯笭) : 소화성궤양억제, 교감신경흥분, 평활근마비, 강심작용, 위 속에 정체된 수분을 돌려 택사와 함께 이뇨를 증진시킨다.

택사(澤瀉) : 항 지방간, cholesterol 경감, 혈액응고 억제작용, 신화를 식혀 주고 소염, 항균,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고 이뇨작용을 한다.

목단피(牧丹皮) : 진통·진정, 항염증, 항 알레르기, 면역부활, 지방분해 억제, 혈소판응집 억제, 월경곤란증 개선, 항균작용·항바이러스작용, 하초의 혈체(血滯)를 돌리고 혈행(血行)을 개선한다.

부자(附子) : 강심작용, 혈압상승효과, 혈압강하작용, 혈관확장작용, 신진대사촉진작용, 뇌회백질의 조직호흡 촉진작용, 간 단백 생합성촉진작용, 면역 활성작용, 혈당강하작용, 진통작용, 국소마취작용, 항염증작용, 자발운동 억제작용, stress성 궤양 억제작용, Hexobarbital수면 연장작용, 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계지(桂枝) : 해열작용, 혈관확장작용, 혈소판응집 억제작용, 항 침해수용작용, 항염작용, Hexobarbital 수면 연장작용, 스트레스성 궤양 억제작용, 살균작용, 담즙분비 항진작용, 하초의 혈기를 돌려 상충열을 내린다.

 이 처방은 위장의 기능이 좋고 설사, 구토가 없는 경우에 이용되는데 손발이 차고 피로 권태감이 심하며 소변불리, 구갈(口渴)이 있을 때에 효과가 있다. 당뇨병, 동맥경화, 음위, 방광염에도 좋다.

한방의 치매(癡呆)치료 방법은 주로 치매 원인에 따른다.

처방으로는 억간산과 팔미지황탕이 있다.

억간산(抑肝散)은 스트레스나 급격한 체력저하로 오는 치매 현상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팔미지황탕의 경우에는 체력저하로 인한 치매에 효과가 있어 치매를 예방하거나 혹은 치료하는 것에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지황, 산약, 산수유는 각각의 특징도 있지만, 하반신의 쇠약을 보하여 신기(腎氣)를 보강한다. 복령, 택사는 이수의 효능이 있고, 배뇨를 바르게 하여 구갈을 멈추게 하고, 계지는 기를 돌려서 혈행을 촉진한다.

 목단피는 혈(血)의 정체(停滯)를 풀어주고, 혈열(血熱)을 내리며 부자는 열약(熱藥)으로 따뜻하게 하는 힘이 강하고, 강심이뇨의 효력 및 대사기능(代謝機能)을 항진시킨다.

임상실험)

1. 당지질대사 개선작용(랫트, 마우스)

① 내당능 시험에 있어서, 본제는 가냉에 의한 혈당처리 능(당동화 기능)의 저하를 억제하였다. 이와 같은 작용은 인슐린분비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고, 특히 에피네프린 투여에 의한 교감신경 흥분성 고혈당시에 현저하였다.

② 고 콜레스테롤로 사육한 쥐(랫트 및 마우스)에 있어서 항 지간작용이 확인되었고 라벨 콜레스테롤을 이용한 실험에 있어서 콜레스테롤의 회전률의 증가작용이 확인되었다.

③ 장기 알코올투여 쥐(rat)에 있어서 지질대사기능의 저하에 대한 개선작용 및 항산화작용을 나타내었다.

2. 이뇨작용(랫트, 마우스)

Na배설증가를 동반한 이뇨효과가 확인되었다.

3. Aldose reductase(AR) 활성저해작용

본제는 쥐(랫트)렌즈 AR활성의 저해작용을 나타내었다.

4. 남성호르몬 양 작용 : 본제(本劑)를 유약 쥐(랫트 및 성숙거세 랫트)에 경구(經口) 투여(投與)한 결과, 양군 모두 전립선(前立腺)의 티미딘키나제(thymidine kinase) 활성의 증가가 확인되었다.

또한, 남성호르몬인 에난드산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의 동시 투여로부터 그 효소(酵素)활성이 억제(抑制)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