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한의학 Integrative Korean Medicine/(침치료) 균형조절침법

상부 승모근 침치료 (얼바인 한의원) (김일화 한의원) (근육손상 치료 전문)

by Dr. Lena Kim 2021. 9. 12.

<Update 5/21/2022>

김일화원장입니다. 저는 2021년 3월에 자생을 퇴사하고 휴식기를 가진 뒤 개인병원 <김일화한의원>을 개원하여 진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퇴사한 이후, 미국 자생한방병원은 2022년 4월로 얼바인 분원, 플러튼 분원, 샌프란시스코 분원 모두 철수하고 더이상 미국에 자생한방병원의 진료 또는 한약처방은 이루어질수 없습니다. 

진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착오없으시기 바라고, 949-943-6161로 문의주시면 진료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상부 승모근은 각종 목 통증에 기본으로 치료하는 근육으로 어느 근육학 책에서도 처음으로 나오는 근육입니다. 

 

기시 : 후두골 상항선 (Superior nuchal line)의 내측 1/3 

         후두융기 (occipital protuberance) 

         항인대 (nuchal ligament), C7 극돌기

종지 : 쇄골 (clavicle)의 외측 1/3 

 

후두골 상항선 (Superior nuchal line)의 내측 1/3
후두골 상항선 (Superior nuchal line)의 내측 1/3
C7 극돌기
항인대 (nuchal ligament)
쇄골 (clavicle)의 외측 1/3

 

위의 기시 종지 그림에서 보듯이 (그림출처 : https://www.kenhub.com/en/library/anatomy/trapezius-muscle )

 

승모근은 목의 신전(뒤로 젖힘), 측굴 (옆으로 구부림), 견갑골 거상 (어깨 날개뼈 위로 들기)에 작용합니다. 

목과 등 뒤쪽을 크게 감싸기 때문에 목과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에게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근육입니다. 

그러나!

이 승모근 부분이 아프다고 해서, 통증의 원인 자체가 승모근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경추(목뼈)"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를 생각해줘야 합니다. 승모근에 통증을 일으킨 원인을 잘 고려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임상에서는 승모근 쪽에 침치료를 하면서, 원인이 되는 목(경추)을 함께 치료해주면 좋은 결과를 보게 됩니다. 

승모근 위치에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은 1)경추의 후관절통, 2) 흉쇄유돌근에 의한 척수부신경의 포착 3) 사각근에 의한 견갑배신경의 포착 등이 있습니다. 

 

<흉쇄유돌근에 의한 척수부신경 포착> 

11번째 뇌신경인 척추부신경(Accessory nerve)는 제 1경수에서 5-6 경수 사이의 척수전각에 위치한 운동신경원에서 기원하는 것으로서, 흉쇄유돌근과 상부승모근에 분포하면서 이 두근육을 지배합니다. 

 

척수부신경이 유양돌기 3cm 아래 정도에서 흉쇄유돌근을 관통하거나 교차하면서 그 하부를 지나가게 되는데, 이때 흉쇄유돌근 근육이 경직되면서 그 밑에 있는 척수부신경을 압박하면 신경이 흥분하면서 지배근육인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에 허혈성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좌우 양쪽의 척수부신경이 한번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견갑배신경의 포착까지 동시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시의 충격에 의해 whiplash injury (채찍질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척수부신경의 손상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사고초기에 심한 통증과 목의 경직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척수부신경 포착의 치료에는 흉쇄유돌근 부분에 부항과 침치료, manual therapy를 통해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 좋은 경과를 볼수 있습니다.

 

 

얼바인/뉴포트비치 김일화한의원은 Irvine, Tustin, Newport beach, Lake forest 에서 오시 환자분들의 어깨결림, 목 통증, 근육성 사경증, 신경포착증후군, 근막동통증후군, 교통사고 후유증 등을 치료합니다. 

 

<사각근에 의한 견갑배신경 포착> 

견갑배신경의 포착은 어깨 날개뼈 안쪽(견갑쪽 내측)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견갑배신경은 상완신경총의 윗가지인 경추 5번 신경근에서 기시하여, 전사각근과 중사각근이 이루는 사각근 삼각공간 (interscalene triangle)과 중사각근을 관통하여 상완신경총 뒤쪽으로 아래로 내려가서 견갑거근 (Levator scapular), 대능형근, 소능형근의 운동신경을 지배합니다. 

견갑배신경 포착의 치료법은 신경포착이 발생하는 침치료 또는 주사치료로 사각근, 능형근 부위를 이완시켜주게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침치료로 호전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정형외과 등과의 협진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사각근 능형근, 견갑거근에 대해 수기치료 (manual therapy)를 함께 해주면 더욱 좋은 치료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얼바인/뉴포트비치 김일화 한의원

949-943-6161

예약진료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