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한의학 Integrative Korean Medicine

코로나바이러스 - 백혈구 장애 - 림프구 감소증

by Dr. Lena Kim 2020. 4. 23.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시에 발열이 없더라도, 혈액검사상 림프구가 많이 감소해 있는 경우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하고 

가슴 엑스레이나 CT를 찍게 됩니다. 백혈구중의 하나인 이 림프구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왜 중요한 것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오늘 정리를 좀 해보겠습니다.  

 

백혈구 

혈액에서 적혈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백혈구라고 합니다. 백혈구는 혈액을 원심분리할 때 혈장층과 적혈구층 사이에 흰색의 층인 '버피 코트'(buffy coat)를 형성하며, 이 층의 색이 희기 때문에 백혈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정상 성인은 혈액 1L 당 약 4.5~11.0×109-십의 구승) 백혈구는 면역계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몸에 감염성 유기체나 이물질이 침범하게 되면, 백혈구가 이 메세지를 받아 필요한 곳으로 이동해서 유해한 유기체나 이물질을 죽이고 소화하게 됩니다. (cf 림프계: 감염을 방어하도록 도와줌) 

 

백혈구는 모든 다른 혈액세포와 마찬가지로 골수에서 생성됩니다.  백혈구는 줄기세포에서 발달하여 5가지 유형의 백혈구중 하나로 성숙합니다.

    백혈구에 세포질의 특이과립의 존재 여부에 따라 우선 "과립성 백혈구 Granulocyte"와 "무과립성 백혈구Agranulocyte"로 나누고, 이 과립성 백혈구를 다시 eosinophil호산구, basophil호염기구, neutrophil호중구로 나누게 됩니다. 과립성 백혈구들은 염증반응에 관여하게됩니다.

무과립성백혈구 agranulocyte는 림프구lymphocyte와 monocyte단핵구로 나누게 됩니다.

 

    이 백혈구들은 종류에 따라 골수, 지라, 림프샘에서 만들어집니다. 적혈구보다 크고, 무색의 핵이 있으며, 식세포 작용, 면역 작용 등의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대략적인 백혈구 종류에 따른 기능도 한번 정리를 해보고 갈게요. 병원에서 일할때는 맨날 봤던 수치들인데 또 안보니까 기억이 가물가물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오늘은 이중에서도 림프구- 림프구 감소증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림프구 감소증 

 

    림프구 감소증은 혈액 내 림프구 수가 비정상적으로 적은 경우를 말합니다. 코로나 감염의 경우, 혈액내의 림프구가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림프구 감소는 바이러스성 감염(AIDS 포함) 및 영양결핍의 경우 가장 일반적으로 일어납니다. 림프구 감소증이 있을때, 환자는 증상이 없거나 열이나 다른 감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 검체가 림프구 감소증의 진단을 내리는 데 사용되지만 골수 또는 림프절의 검체가 원인을 결정하는 데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감마 글로불린이 투여되고 일부는 줄기 세포 이식으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림프구는 혈류 내 모든 백혈구 중 약 20~40%를 차지합니다. 림프구 수는 보통 성인의 경우 혈액 마이크로리터당 1,500개 이상이고 소아의 경우 혈액 마이크로리터당 3,000개 이상입니다. 림프구 수의 감소가 전체 백혈구 수의 현저한 감소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림프구에는 다음과 같은 세 유형이 존재합니다.

  • B 림프구(B 세포) - B 세포가 너무 적으면 항체를 생성하는 혈장 세포수의 감소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 T 림프구(T 세포) -  T 세포와 NK 세포가 적으면 특정 감염, 특히 바이러스성, 진균 및 기생충 감염을 제어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 자연 살해 세포(NK 세포)

심각한 중증 림프구 결핍은 치명적인 비조절성 감염을 초래할 수 있기때문에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뿐 아니라, AIDS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 및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혈액 내 림프구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림프구 감소증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과 오래동안 지속되는 장애로 인해 발생한 "만성"으로 나눌수 있는데..

더보기

급성 림프구 감소증의 원인 : 특정 바이러스 감염 (인플루엔자, 간염 등), 공복, 신체적 스트레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 암치료시의 방사선/화학치료 

만성 림프구 감소증의 원인 : 전신성홍반성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중증근무력증 등의 자가면역질환 / AIDS 및 속립성 결핵과 같은 특정 만성 감염 / 백혈병 및 림프종과 같은 특정 암

 

 

치료

 

림프구 감소증이 있을때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약물에 의한 일시적 림프구 감소증은 약물 복용을 중단시키면 며칠 이내에 해결되기 시작합니다. 림프구 감소증이 AIDS로 인한 것이라면 최소 3개의 다른 계통의 항바이러스제의 병용 치료가 T 세포의 수를 증가시키고 생존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B 세포가 너무 적은 환자(따라서 항체 생성 결핍이 있는 환자)에게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감마 글로불린(항체가 풍부한 물질)이 투여될 수 있습니다. 유전성 면역결핍 질환 환자는 줄기세포치료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