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한의학 Integrative Korean Medicine/(한맥) 다이어트 체형관리

스트레스성 비만 치료에 후박과 황백이 효과

by Dr. Lena Kim 2015. 12. 9.

다이어트 (Weight Management)에 한약재 후박과 황백 추출물이 효과가 있었다는 내용에 대한 논문을 소개합니다.



이 실험은 폐경전 성인 여성(premenopausal)들 중에 과체중 이지만 그 외에는 건강한 20-50세 여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과체중 여성들은 대부분 스트레스 상황에서 많이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루에 3번씩 총 6주동안 후박과 황백 추출물을 먹도록 했고, 대조군 (가짜약을 먹는 환자 그룹)과 6주 후에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6주 동안 약을 먹은 후에 타액내의 코티솔 레벨 변화, 체중변화,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측정했습니다. 



결론 :

6주동안 후박과 황백 추출물을 먹은 환자그룹은 대조군에 비해서 

저녁에 더 낮은 코티솔 레벨이 측정되었습니다. 취침시간의 코티솔 레벨도 한약 투여 그룹이 더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는 과체중의 경우에 황백과 후박이 첨가된 약물(Dietary supplement)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ncbi.nlm.nih.gov/pubmed/16454147






한약재 후박에 대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15/12/09 - [임상한의학/약이되는 풀, 약초] - Magnolia Officinalis 후박 ; Magnolia Bark for Anxiety, Depression?


한약재 황백에 대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