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한의학 Integrative Korean Medicine/관절 염증 치료

어깨 환자의 운동 - 난이도 3

by Dr. Lena Kim 2020. 4. 19.

어깨 통증으로 오시는 환자분들중에 

어깨 안정화 운동을 이미 하셨거나, 혹은 상태가 많이 나쁘지 않아서 견갑골 운동(mobilization)을 시키고 싶은 환자들에게 알려드리는 방법입니다.

 

견갑골을 바깥, 안쪽, 위, 아래로 원활하게 flexible하게 다 움직이게 하고, 운동범위 degree를 회복하는것이 목표입니다.  

 

환자분의 상태 (통증의 정도, 안정화의 정도)에 따라서 

앉아서 빈 허공에 대고 하게 하기도 하고 (난이도 1)

벽을 잡고 본인이 약간 힘을 줘서 하게 하고 (난이도 2) 참고 유투브 영상 : https://youtu.be/vP10Td8LtdM

네발기기 자세에서 하게 하기도 합니다 (난이도 3)-이라고 편의상  적겠습니다. modified downward dog 이라고 부르는 네발기기 자세에서의 운동입니다. 통증이 많이 좋아지신 상태에서, 바로 일상적인 운동으로 가기전에 꼭!! 해야 하는 운동단계입니다. 참고 유투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owBnN_B4-o

 

 

기본적으로 통증이나 불안정성이 있으면서 "치료"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운동이고

무게를 들지 않고 맨몸으로 하는 운동입니다. 

 

오늘 오신 환자분은 젊은 남자환자로, 침치료를 3차례하면서 승모근, 견갑하근이 이미 많이 풀렸고, 관절제한 (ROM) 회복이 20프로정도 빠르게 이루어졌고, 환자분이 active하게 운동하는것을 매우 좋아하시고 근질도 좋은 분이셔서.

네발기기 자세에서의 견갑골 회전운동을 티칭했습니다.

 

 

 

 어깨를 밑으로 내리는 동작입니다.

난이도 1) 정면을 보고 앉아서 어깨를 밑으로 최대한 내리면 됩니다. 어깨를 귀에서 멀리 내리내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2) 벽을 잡고 서서 같은 원리로 어깨를 밑으로 내립니다.

난이도 3) 네발기기를 한 상태에서 같은 원리로 어깨를 밑으로 내립니다 

 

 

 

 

 

양 쪽 날개뼈 (견갑골을) 가운데로 모아주는 동작입니다.

난이도 1) 정면을 보고 앉아서 양 날개뼈를 가운데로 최대한 모아주시면 됩니다. 가운데 근육을 쥐어짜준다는 느낌으로.. 

난이도 2) 벽을 잡고 서서 같은 원리로 양 날개뼈를 가운데로 모아줍니다.

난이도 3) 네발기기를 한 상태에서 같은 원리로 양 날개뼈를 가운데로 모아줍니다.  

 

 

 

 

 

 

  

  양 쪽 날개뼈 (견갑골을) 밖으로 멀리 보내는 동작입니다.

난이도 1) 정면을 보고 앉아서 가슴을 펴주면서 견갑골 (날개뼈)를 앞으로 쭉 보내주면 됩니다. 

난이도 2) 벽을 잡고 서서 같은 원리로 날개뼈를 앞으로 쭉 보내줍니다.

난이도 3) 네발기기를 한 상태에서 같은 원리로 날개뼈를 앞으로 쭉 보내줍니다. 

 

 

 

 

 

 

 

 

 

 

 

 

 

 

오늘 환자분은 빠르게 회복이 이루어진 상태 였기 때문에

downward dog 자세에서 견갑골 안정화 운동을 알려드렸습니다. (여전히 subscap과 infra scap 치료가 필요합니다만)

항상 본인의 통증 양상과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운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진단이 먼저 정확히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깨 운동을 하신 후에는 꼭!!! cool down 해주시는거 잊지 마세요! 

 

 

*저희병원에서 치료받는 분들을 위한 정보전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의학적 판단은 통증전문가, 치료자와의 상담을 통해 하셔야 합니다.